Economy collapse

[스크랩] 유럽 금융 시스템, 용융의 벼랑에 몰렸는가?

그리운 오공 2013. 2. 21. 22:26

유럽 금융 시스템, 용융의 벼랑에 몰렸는가?

 

유럽 금융 시스템은 용융의 벼랑에 몰렸는가?  

다음 경제 위기의 파도는 유럽에서 시작될 것이라고 나는 시종일관 말해왔으며 이제 유럽의 상황은 놀라운 속도로 와해되고 있다. 월요일 유럽 주식들은 지난 6개월 동안 최악의 하락을 하였고 달러 대비 유로는 지난 7개월 간 최대 하락을 하였다. 

 

한편으로 추문들은 대륙 전체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스페인에선 정치적 추문이, 이태리에선 파생상품 추문이, 유럽권 전체에선 은행 추문들이 시스템의 신뢰를 뒤흔들고 있다.  

 

일들이 더욱 부정적으로 나아간다면 우리는 유럽에서 전면적 금융 위기를 급속히 맞이할 수 있다. 그래서 유럽의 금융 시장을 더욱 주의 깊게 보아야 한다.  

 

그렇다, 대부분 미국인들은 미국이 우주의 중심이라고 확신을 하기 때문에 유럽을 무시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사실 유럽은 미국보다 인구가 더 많고 미국보다 훨씬 큰 은행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세계 금융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더 통합되어 있으며 만약 유럽에서 커다란 주식 시장 붕괴가 일어나면 미국과 나머지 세계에 깊이 영향을 주게 된다.  

 

유럽에서 사태들은 지구 상의 모든 남녀노소에게 심각한 의미를 주는 연쇄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유럽에서 일어나는 일에 면밀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유럽 시장은 대단히 나쁘게 시작하여 이후 개선되지 않았다. 다음은 제로 헤지가 목요일 일어난 일을 요약한 것이다.

 

EuroStoxx (EuropeDow)는 오늘 -1%로 마감했다. 프랑스, 독일과 스페인은 올해 현재 마이너스이다. 이태리는 ENI CEO사기 이후 미국 장이 열릴 때부터 3% 하락하여 올해 1%가량 하락을 보였다. 우리라 말해온 것처럼 신용 시장은 모든 것이 좋은 상태가 아니라는 것을 경고하고 있으며 오늘 오후 자유 낙하가 일어났다. 게다가 유로는 갑자기 하락하였다. 유로가 급격한 움직임을 보인 것은 드문 경우이다.

무엇이 이렇게 만들고 있을까?

 

유럽의 경제적 기본사항들은 절대 끔찍하다는 것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유로권 실업률은 기록적으로 높으며 그리스와 스페인 실업률은 26%를 넘어 공황 수준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유럽 금융 시스템에 대한 엄청난 신뢰가 있어왔다. 그러나 이제 그 신뢰가 추문들에 의해 뒤흔들리고 있다.

 

최근 며칠간 은행 추문들은 전 유럽에서 드러나기 시작하였다.  

그것들을 요약한 기사를 보자.

 

가장 최악의 은행 추문은 이태리에서 나왔다. 끔찍한 파생 추문이 이태리 3위의 대출기관을 붕괴의 벼랑으로 몰아넣었다.

 

이태리 3위의 대출 기관인 Monte dei Paschi di Siena는 위험한 금융 거래에 대한 추문 하에 선을 그으려 하면서 총 7 3천만 유로의 문제성 파생 상품 거래와 연결된 손실에 대하여 말하였다.

 

그간 사람들에게 지켜보라고 말해왔던 그 파생 상품이라는 단어이다. 물론 말해왔던 대형 파생 상품은 아니지만 이런 파생상품이라는 악성 금융상품이 대형 은행마저도 넘어뜨릴 수 있는 것이다. Monte dei Paschi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은행이며 이제 살 수 있는 방법은 정부 구제 금융뿐이다.

 

지금 유럽을 흔들고 있는 또 다른 대형 추문은 스페인에서 일어나고 있다. 스페인 마리아노 라호이 수상과 그 당의 다른 의원들이 불법 현금을 받아 온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은 최근 블룸버그 기사이다.

 

1 31, 스페인 일간지 El Pais는 집권당의 전 재무장관이었던 Luis Barcenas의 은밀한 계좌의 장부라고 하는 것의 사본을 공개했다. 여기엔 당의 비자금의 존재를 드러내었다. 신문은 말하기를 750만 유로가 1997년에서 2009년 동안 이 비자금으로 흘러 들어갔으며 라호이를 비롯한 당 고위 인사들에게 배분된 것으로 알려졌다.

 

좋은 이야기는 아니다. 진실은 무엇인가? 라호이는 잘못 없는가? 현재 대부분 스페인 사람들은 그렇다고 믿지 않는다. 블룸버그 기사를 보자,

 

Metroscopia여론 조사에 따르면 스페인의 76%는 인민당의 비자금 부인을 믿지 않고 있다. 이 당의 지지자들 58%도 그들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와 의견을 교환했던 모든 스페인 기업인들은 상황이 좋아지기 전에 악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의 더 많은 중심 인물들이 연루된 것은 그들 지도자들에 대한 신뢰가 거의 없음을 가리키는 것으로 그들은 보고 있다.

 

한편 유럽의 경제적 기본사항은 계속 악화되고 있다. 지금 가장 큰 우려의 대상은 프랑스이다. 피닉스 캐피탈 리서치의 최근 보고서 일부를 보자.

 

위기를 해결할 책임을 진 이들이(수상들, 재무 장관들과 ECB총재인 마리오 드라기) 최근 모두 부패 추문들에 연루되면서 카드로 된 집인 유럽은 붕괴에 가까이 와 있다.

 

추문에 연루된 그들 유럽 연합 지도자들은 그들의 더 부패한 상대방들보다 훨씬 더 잘 지내고 있지는 않다. 프랑스에선 프랑스 고용의 56%를 공공 부분이 차지하면서 사회주의는 부자들을 쫓아내고 프랑스 공공 부분을 키우려고 노력하는 것으로 작동되지 않는다는 것을 시회당 올랑드 대통령이 다시 입증했다.

 

프랑스는 이미 경쟁력 부족을 겪고 있다. 이제 부유한 기업인들은 이 나라를 떠나고 있으며 경제는 적극적으로 파열하기 시작했다.

 

보고서가 언급하듯이 지난 몇 달간 프랑스 경제 숫자들은 정말 놀랄 만했다.

 

2012년 자동차 판매는 2011년에 비해 13% 하락했다. 파리 교외의 기존 주택 판매는 2012 3분기에 전년 동기에 비해 20% 하락했다. 신규 주택은 25% 하락했다. 2백만 달러 이상 나가는 파리의 아파트 판매가 2012년 무려 42% 붕괴하면서 최고급 부동산 시장은 무너지고 있다.

 

오늘날 프랑스 실업률은 15년래 최고이고 산업 생산은 추락하고 있다. 부자들은 최근 세금 인상으로 나라를 떠나고 있으며 프랑스는 부채에 빠지고 있다. 최근 프랑스 노동 장관이 프랑스는 실제로 현재 파산했다고 인정할 정도이다.

 

월요일 프랑스 노동부 장관은 프랑스를 완전히 파산한나라로 묘사하면서 나라를 충격 상태로 보냈다.

 

사팡은 말하기를 손상된 경제를 궤도에 올려놓기 위하여 삭감은 필요하다고 했다.

한 나라가 있는데 완전히 파산한 나라다,”라고 사팡은 말했다.

 

이것이 말하는 것은 무엇인가?

유럽의 위기는 이제 시작이라는 것을 뜻한다.  

상황은 더욱 악화되고 있다.

 

기업 내부자들이 월가의 내부자들은 곧 큰 것이 오는 것을 예상하는가?”라는 앞서 글에서처럼 그 많은 주식들을 내던지고 있는 이유가 그것일 것이다. 미국과 유럽 모두 침체로 가고 있다는 전반적인 신호들이 있으며 많은 금융 전문가들은 주식의 조정 시기가 이미 지났다고 경고하고 있다.

 

예를 들어 BlackstoneByron Wien cnbc에서 말하기를 자신은 s&p 2013년 상반기에 200포인트 하락할 것을 예상한다고 했다.

 

Seabreeze PartnersDoug Kass는 최근 CNBC에 말하기를 지금 금융 시장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1987년 주식 시장 붕괴를 무척 많이 떠올리게 한다고 했다.

 

"나는 미국 주식 시장에서 1987년의 느낌의 여름을 보고 있다,”KassCNBC에 말했으며 그것은 우리가 급락으로 향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고 했다.

 

2012년 말과 2013년 초로 가면서 근간을 이루는 경제 기본 사항들이 상승을 정당화하지 못하는데도 불구하고 우리는 미국과 유럽의 주식 시장들이 꾸준히 상승하는 것을 보았다.

 

여러 면에서 이런 상승은 과거 최대 시장 조정들에 앞서 보였던 엉뚱한 상승을 회상하게 한다. 종종 금융 시장은 붕괴가 강타하기 전에 그들의 가장 큰 도취감을 만들기도 한다.

 

그래서 대비를 하자.

설령 금융시장에 한푼도 넣지 않았다고 해도 앞에 놓여있는 사태에 대비를 할 시간이다.

 

지금 유럽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에서 우리가 교훈을 배워야 한다. 그리스에선 전 중산층 시민들이 음식을 얻기 위해 서로 짓밟고 있다. 우리가 금융적으로, 정신적으로, 정서적으로, 정신적으로 그리고 물리적으로 대비하여서 우라는 다가오는 금융 폭풍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대부분 미국인들은 매월 급여로 살고 부채를 늘리며 사는 것에 익숙하여 있지만 그것은 어리석은 것이다. 동물의 왕국에서조차 동물들은 따듯한 시기에 겨울을 열심히 준비한다. 우리도 번영의 시기에 열심히 대비를 하여 다가오는 어려운 시기를 위해 무언가를 열심히 저장해두어야 한다.

 

불행하게도 유럽에서 일어나는 일이 시사하는 것이 있다면 우리에게 시간이 빠르게 다 될 수 있다는 것이다.

 

http://theeconomiccollapseblog.com/archives/watch-the-financial-markets-in-europe

 

 

출처 : 달러와 금 관련 경제소식들 / 홍두깨

출처 : * 주님 오시는 발자국 소리 *
글쓴이 : 엘샤다이 †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