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al science information

항우울제가 섬유근육통에 효과적? 부작용 무서운데…(펌)

그리운 오공 2012. 6. 25. 00:09


항우울제가 섬유근육통에 효과적? 부작용 무서운데…
최종수정일: 2011-08-17 11:02조회: 173

보통 항우울제의 경우 우울증에 효과가 있는 약품으로 분류 된다. 그러나 항우울제가 우울증은 물론 섬유근육통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의 한 연구팀은 섬유근육통을 앓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18가지 약물에 대해서 임상실험을 한 결과 항우울제를 처방 받은 섬유근육통 환자들이 통증완화, 기분개선, 피로완화 등의 개선 효과를 봤다고 발표했다.

◇항우울제 복용, 섬유근육통에 정말 효과 있을까?

항우울제 약물의 경우 크게 세 가지 종류로 나뉠 수 있는데, 이들이 복용한 항우울제는 삼환계와 사환계 항우울증제로 특히 피로감을 완화시키고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한다. 

섬유근육통의 경우 온 몸의 근육이 쑤시고 아픈 질환이다. 힘든 일을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심한 일을 한 것처럼 온 몸이 아프며 심한 피로감을 느낄 뿐만 아니라 통증으로 인해 제대로 수면을 취하지 못할 정도이다. 환자들의 고통 역시 매우 크기 때문에 효과적인 치료법이 시급한 상태에서 위와 같은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그러나 무턱대로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것은 상당한 부담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항우울제의 경우 어느 정도의 부작용을 감소해야 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항우울제 부작용으로는 입안건조나 침분비 증가. 어지러움, 변비, 설사, 혈압, 심장박동, 성기능장애, 기계조작시 능력저하 등을 꼽을 수 있겠다.

류우마네트워크 민도준 대표원장은 “항우울제는 섬유근육통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사용을 하게 된다”며 “섬유근육통 치료를 위해 항우울제만 사용하는 것 보다는 개개인의 상태에 따른 다양한 방식의 약물요법이나 운동치료, 물리치료 등을 조합한 맞춤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한다.

◇섬유근육통, 이렇게 치료해보면 어떨까

최근에 주목을 받는 방법으로는 스케나(SCENAR)요법을 들 수 있다. 스케나는 신경전기자극을 통해 몸 스스로 자연치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식의 치료법이다.

류우마네트워크 민도준 대표원장은 “스케나는 피부에 생리적 신경전기자극을 준다”며 “이를 통해 몸에 신경펩티드 등의 치료물질을 생성하며, 섬유근육통 환자의 자율신경 불균형을 교정해준다”라고 전한다.

스케나를 통해 몸 스스로 자연치유를 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진통을 완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치료를 가능하게 한다. 때문에 치료 후 재발률도 낮아 치료에 대한 환자들의 만족도 역시 높은 편이다.

항우울제가 일시적으로 섬유근육통의 통증을 완화시켜줄 수 있다고는 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치료를 할 수 있는 스케나와 같은 방법을 통해 섬유근육통을 치료하는 것도 좋겠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이영수 기자 jun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