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mason and Illuminati
[스크랩] 금 관련 경제소식들
금 관련 경제소식들
버냉키 연준 의장은 워싱턴의 기자 클럽에서 “성장은 당분간 완만하고 실업률이 정상 수준으로 돌아가는데 몇 년 걸릴 것이다.”라고 말했으며. “상당기간 강한 일자리 창출을 보기까지 우리는 회복이 진정 이루어졌다고 볼 수는 없다.”며 엄청난 규모의 달러 인쇄에도 불구하고 경제회복의 효과는 미미함을 다시 확인해주고 있습니다.<?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이처럼 미국 앞에 놓인 험난한 길을 보여주듯 이번 주에는 올 겨울 들어 7번째 폭설이 중부와 동부 지역에 쏟아졌습니다. 남부 텍사스 주에서 동북부 메인 주까지 장장 3,200km의 겨울 폭풍 전선이 형성되어 시카고 지역에선 20인치가 넘는 폭설과 시속 100km의 눈 폭풍을 일으켰으며 미국 경제에까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사진; 눈에 파묻힌 시카고 도로)
기축통화인 달러를 대신할 통화를 찾아야 한다는 유엔 보고서를 영국의 Telegraph는 대담한 보고서라고 표현하였지만 보유 외화에서 달러로부터 다변화 혹은 달러로부터 탈출은 이제 공공연한 국제 금융 기사의 주제입니다.
스위스 다보스 포럼에 참석하는 정책자들은 스스럼없이 달러의 다변화를 이야기하며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은 “더 다양한 통화 시스템에 대한 생각들을 모으기 위해 G-20 회의를 개최하려고 한다”고 로이터는 보도했습니다. 말이 듣기 좋게 더 다양한 통화 시스템이지 사실상 달러를 기축통화로 두기에는 세계 금융 시스템이 너무 불안하다는 다른 표현인 것입니다.
여기저기서 달러를 싫어하는 것을 탓할 수는 없습니다. 기축통화의 관리자로서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무분별한 달러 인쇄로 달러 가치를 하락시켜 세계 금융 위기를 키우고 있는 것은 역대 미국 정부들이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무분별하게 인쇄된 달러가 세계 곳곳의 금융 시스템에서 넘쳐나며 발생한 돈 가치 하락과 작년부터 빈발한 세계 주요 경작지들의 자연 재해는 세계 식량 가격들을 급등하게 하였습니다. 이는 소득 수준이 낮은 북부 아프리카, 중동 국가들인 튀니지, 알제리, 이집트, 예멘, 수단 등에서 높은 실업률과 결합되어 극한 상황에 내몰리는 사람들이 마침내 정치 체제를 무너뜨리는 사회적 격변의 도미노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그 중 이집트에서 정치적 혼란 내지는 구체제의 붕괴를 가장 초조하게 지켜보고 있는 나라가 다름아닌 미국입니다. Bob Chapman씨의 표현대로 이집트는 바로 수에즈 운하를 의미합니다. 이 운하를 통하여 세계 석유의 30%가 유럽과 미국 쪽으로 운반되며 또한 동아시아의 대유럽 수출 물동량이 지나가기도 합니다.
만약 이집트에서 미국에 적대적인 정권이 들어서고 수에즈 운하를 통제하기 시작하면 석유 가격은 폭등하며 이곳을 둘러싼 지정학적 위험은 대단히 높아집니다.
나아가 사우디아라비아 등 주요 산유국들까지 이런 사회 변혁의 격랑에 친미정권들이 무너질 경우 석유 달러 체제의 붕괴는 시작됩니다. 세계의 각 나라들이 열심히 달러를 모으며 움켜쥐고 있는 것은 석유를 살 수 있는 결제 통화가 달러뿐이기 때문입니다.
독일도, 일본도, 중국도 중동에서 석유를 사려면 유로, 엔과 위안을 반드시 달러로 바꾸어야만 하는 석유 달러 체제는 여전히 유지되고 있으며 기축 통화 달러를 유지하게 해주는 핵심 버팀목이기도 합니다. 이 석유 달러 체제를 거부한 국가들인 이란, 리비아, 베네수엘라 등은 악의 축의 명단에 올라가는 것이며 이에 동참하려 했던 이라크는 미국의 군사력에 의해 정권이 붕괴되는 비운을 맞고 다시 석유-달러 체제로 복귀되는 굴욕을 당했습니다.
이렇게 돈과 많은 인명 희생을 통해 공들여 만들어놓은 중동에서의 석유-달러 체제가 위협을 받을 수 있는 사태의 단초가 발생하였으며 그래서 이집트의 시시각각 동향에 촉각을 기울이면서 나오고 있는, 변화하는 미국의 입장 표현들은 그런 초조감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민주 체제를 지지한다는 대외 표명과는 달리 반미 정권의 등장이라는 최악의 경우를 우려하는 미국은 본의 아니게 중동에서 외교적 역량과 그 한계가 어디까지 인지 시험할 수 있는 중요한 시험대에 올라섰습니다.
그런데 이런 중동의 위기는 엘리트들이 이미 기획하였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이른바 뉴스 뒤에 숨은 이야기입니다.
그 주인공은 1971년에 선교활동을 위해 알래스카에 가서 석유관련 고급 정보를 일루미나트 내부 정보원으로부터 접하게 된 Lindsey Williams씨입니다. 그가 전하는 내용 중엔 2012년까지 달러의 사망 시간표도 있으며 무디스의 시간표와 공교롭게 일치합니다.
<글의 취지에 대한 안내>
이곳에 영어권 전문가들의 경제 분석 글과 소식들을 소개하는 것은 투자를 돕기 위한 것이 아니며 경제 전문가들이 예상하고 있는 다가오는 금융 시스템의 재난을 이해하고 개인적으로 대비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번 주 내용 목록입니다. 필요한 부분만 선택해서 보셔도 됩니다.
(일주일간의 경제 소식과 평론들을 모아서 내용이 길며, 읽는데 보통 40분 이상 소요됩니다. 시간이 빠듯한 분은 관심 있는 부분만 선택해서 보거나 시간을 두고 조금씩 읽으면 됩니다.
일부 글들은 급변하는 경제 상황과 시차가 있어서 그 내용들이 현 상황과 조금씩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1. 주간 금 시세
2. 경제 소식
저렴한 식량 가격의 시대는 끝났다-Huffington post
Davis Walker, “구제가 아니라 파산”-Yahoo
인도와 중국이 금을 모으면서 금의 웃돈은 2004년 이래 최고-Reuters
다보스 참석 정책 입안자들, 달러는 기축통화 지위 상실 중-Reuters
쿠오모 뉴욕 주지사, 88억 달러 지출 삭감과 9,800명 공무원 해고-Bloomberg
IMF는 이집트를 도울 준비되어 있다, 아니면 혼란-Reuters
미국 재무부, 부채 상한선은 4/5월에 이를 듯-Huffington Post
중국에서 금 수요는 믿기 어려울 정도-ft
Trichet 발언 후 유로는 흔들려-Reuters
버냉키, 일자리 증가는 경제회복에 필요-Bloomberg
3. 달러의 몰락과 금
1) 금융 붕괴가 급속히 다가오고 있다-Midas Letter
2) 중국 대 제이피 모건; 금과 은을 두고 하는 전투-Commodity on-line
3) Lindsey Williams,”식량과 석유 가격은 곧 급등한다”-Alex Jones channel
4) 모든 길이 디폴트로 갈 때-Bill Bonner
5) 왜 금과 은은 오를 것인가?-Larry Edelson
1. 주간 금 시세
1310부근에서 일단 바닥을 다지고 1374에서 서서히 내려오는 50일 이동평균선을 향하여 움직이고 있습니다.
2009년 한 해 동안 450톤 의 금을 수입했던 중국이 최근 3개월간 200톤의 실물 금을 수입하는 등 폭발적인 실물 금 수요가 이어짐에도 불구하고 종이 금 시장은 동떨어진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현실과 한참 분리된 종이 금 시장은 머지않아 현실을 반영하여야 하는 충격파를 맞이하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주간 종이 금 차트입니다.
하락폭과 하락 조정의 기간들은 2010년 초의 모습과 유사합니다. 주간 보조지표들도 이제 서서히 방향을 전환하려는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종이 은 차트입니다.
은은 50일 이동평균선이 지나는 28.77달러 위로 올라섰습니다. 실물 수급이 금보다 더욱 빠듯한 것이 은입니다. 미국에서 은화 판매량 역시 사상 최고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일부 단골 고객에게만 은을 내준다는 기사들도 있듯이 웃돈을 주어도 구하기 어려울 정도로 실물 시장은 은이 귀해지고 있습니다.
달러 인덱스입니다.
76선까지 밀리던 달러 인덱스는 유럽 중앙 은행의 금리 인상 동결에 따른 유로 약세에 힘입어 반등하고 있습니다.
주간 달러 인덱스입니다.
2. 경제 소식
저렴한 식량 가격의 시대는 끝났다
2011년 1월 28일, Huffington post
http://www.huffingtonpost.com/2011/01/28/end-of-cheap-food-era-as-_n_815312.html
로이터 여론 조사에 따르면 올해는 미국 곡물 가격이 꾸준히 높게 유지될 것으로 보이며 이제 저렴한 식량 가격의 시대는 끝났다는 신호를 보이고 있다.
미국의 옥수수와 콩 그리고 밀 가격은 지난 달 50%가 올라서 2008년 중반 이후 최고 가격을 기록하였으며 2011년 말까지 잘해야 5%하락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기록적인 식량 가격에 의해 사회적 혼란이 야기되고 있는 국가들에겐 이런 전망이 안도감을 주지 못하는 것이다. 이는 세계 곡물 생산지에서 어떤 극단적인 기상 이변이라도 가격 급등이 더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런 기대는 세계 최대 곡물 수출국인 미국에서 옥수수와 콩의 재고가 수십년 동안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고 일 년이 지나 더 많은 재고를 쌓아두기로 마음을 먹은 수입업자들의 결심을 더 굳혀주고 있다.
곡물 가격이 2008년 역사상 최고가에는 못 미치고 있지만 올해는 오랫동안 높은 가격에 머물 듯하다.
“올해가 잘 된다고 해도 이전의 재고량을 확보하지는 못할 것이다. 저렴한 식량 가격의 시대는 끝났다고 나는 생각한다.” Traders Group의 Chris Mann은 말했다.
“지금은 공급과 수요가 균형을 맞추는 지점에 모든 것이 맞추어졌는데 재고가 빠듯한 공급이 가뭄, 홍수 등으로 무너지면, 가격에 충격을 주게 될 것이다.”라고 Mann은 말했다.
일련의 충격은 곡물 시장을 작년에 벼랑으로 내몰았다.
러시아에서 여름 가뭄은 곡물 수출을 중단시켰으며 호주에서 홍수는 밀 수확량을 하락시켰고 아르헨티나 강수량 부족은 옥수수 생산량을 감소시켰다. 중국은 미국 옥수수를 기록적인 물량으로 수입하였으며 옥수수로 만든 에탄올 수요는 폭등하였다.
이제 곡물 가격 상승은 미국 농부들이 올 봄에 옥수수와 콩을 더 많이 경작하도록 북돋고 있으며 거래인들은 미국 작물들이 부족한 재고량을 채울 만큼 충분할지 주시하고 있다
Davis Walker, “구제가 아니라 파산”
2011년 1월 31일, Yahoo
캘리포니아, 뉴욕, 텍사스와 일리노이는 머리가사를 장식해왔고 지방채는 다음에 닥칠 위기라는 두려움이 커지고 있다.
하와이, 미시시피, 코네티컷과 워싱턴은 미차입 연금 채무를 계정에 넣을 경우 실제로 최악의 재정 상태라고 무디스가 발표한 보고서를 CNN이 보도했다.
그 실체는 모든 수준에서… 정부는 너무 비대해졌고, 너무 많은 것을 약속했으며 너무 오래 기다려서 개혁할 수가 없다고 전 미국 감사원장이고 Comeback America Initiative의 창설자인 David Walker가 말했다.
“연방 정부는 이미 너무 많은 빚을 졌으며 엄청난 부채와 적자 문제를 가지고 있다. 어느 누구도 미국을 구제하지 않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할 일은 주들을 구제하는 것이다.”라고 Walker는 말한다.
시와 카운티 정부들은 이미 선택권을 졌으므로 주들은 파산 신청을 할 선택권을 가져야 한다고 Walker는 말한다.
“파산은 절대 마지막으로 할 일이지만 조만간 문제들을 사람들이 다루도록 격려할 수단 중의 하나” 라고 그는 말한다.
인도와 중국이 금을 모으면서 금의 웃돈은 2004년 이래 최고
2011년 1월 31일, Reuters
http://in.reuters.com/article/2011/01/31/idINIndia-54524720110131
인도와 중국에서 명절을 앞두고 숏 청산을 한데다 이집트에선 극심한 시위가 실물 금 매수를 일으키며 월요일에, 빠듯한 공급으로 금괴에 대한 웃돈은 2004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라고 거래인들은 말했다.
금괴는 홍콩에선 런던 현물 시장 가격에 대해 온스당 4달러이며 이는 지난 주 3달러보다 오른 것이고 2004년 이후 최고이다.
싱가포르에서 금괴에 대한 웃돈은 온스당 3달러로 머물고 있고 이 역시 2004년 이후 최고이다. 이는 부모들이 금 장신구를 딸들에게 주는 인도의 결혼 철을 앞두고 인도의 상층 소비자들로부터 온 수요에 의한 것이다.
인도의 1월 금 수입은 낮은 가격으로 오르고 있으며 식량 인플레이션은 농장 수입을 올려서 귀금속 수요를 부채질하는 것으로 보인다.
“내 고객들은 5달러 웃돈을 제시하지만 나는 금이 없다. 요즘 금은 예약을 하여야 하고 정련소를 떠나자마자 팔려나간다.”고 싱가포르의 다른 거래인이 말했다.
“이집트에서 문제가 해결이 안되는 경우를 생각해서 사람들은 내놓지 않는 것으로 나는 생각한다. 그래서 금은 계속 오를 것이다.”라고 홍콩의 한 거래인은 말했다.
다보스 참석 정책 입안자들, 달러는 기축통화 지위 상실 중
2011년 1월 31일, Reuters
http://www.reuters.com/article/2011/01/31/uk-davos-dollar-idUKTRE70U3X820110131
기축 통화로서 달러의 역할은 향후 몇 년간 줄어들고 중국과 같은 아시아 경제가 성장할 것이며 국가들은 외화보유액을 다변화할 것이라고 금요일 정책입안자들이 말했다.
돈을 인쇄하는 미국 연준의 양적 완화 정책은 세계가 미국 달러를 버리게 하는 길인 것이다.
“잠재적 기축 통화로서 유로가 더 힘을 받을 것이라고 데에 나는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고 스위스 다보스 연례 포럼에서 이스라엘 중앙 은행 총재인 Stanley Fischer가 말했다.
호주 달러 등 전에는 보유 외화로 보지 않았던 그런 통화들로 우리는 다변화하고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사람들은 그들 보유 외화를 다변화할 것이다.”
달러가 결제 통화로서 수 십 년간 보낸 이후 니콜라스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은 더 다양한 통화 시스템에 대한 생각들을 모으기 위해 G-20회의를 개최하려고 하고 있다.
달러에 대한 논의는 2차 대전 후 최악의 침체를 지나 많은 나라들이 수출과 성장을 장려하기 위해 자국 통화들을 하락시키려는 유혹들이 나오는 때에 나오고 있다.
쿠오모 뉴욕 주지사, 88억 달러 지출 삭감과 9,800명 공무원 해고
2011년 2월 1일, Bloomberg
앤드류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지역 학교 자금을 7.3% 삭감하고 의료보조 지출을 30억 달러 줄여서 100억 달러 예산 적자를 해결해보려는 제안을 하였다.
이날 발표된 쿠오모의 예산 문서에 따르면 미국에서 3번째 인구가 많은 뉴욕 주에 대한 지출 계획에 따라 9,800명의 공무원들이 해고될 듯 하다. 주의 가장 큰 비용인 700개 학구에 대한 지원은 4월 1일에 시행되는 새로운 회계연도에는 작년보다 15억 달러 삭감된 194억 달러가 된다.
연방 지원을 제외한 운영 자금은 예산문서에 따르면 1% 늘어난 881억 달러가 된다. 연방 지원에서 53.7억 달러가 줄어들기 때문에 전체 예산은 1천 329억 달러로 축소된다. 2.7%축소는 최소 17년만에 처음이다.
제정 계획은 노조들이 비용 축소에 협력하지 않을 경우 9,800명 해고를 포함하여 뉴욕 주 인력을 11,423명 줄이게 된다. 쿠오모는 적자를 채우려고 세금 인상이나 돈 빌리는 것을 모색하지는 않고 있다.
뉴욕의 예산 적자는 연방 정부가 지원하던 530억 달러를 채우는데 충분할 만큼 세수가 늘지 않으면서 2012년 회계연도 미국 주들이 직면하고 있는 1천 250억 달러의 일부이다.
IMF는 이집트를 도울 준비되어 있다, 아니면 혼란
2011년 2월 1일, Reuters
http://news.yahoo.com/s/afp/20110201/bs_afp/imfworldeconomygrowthegyptunrest
로이터(싱가포르)- IMF는 화요일 말하기를 폭력에 부서진 이집트와 만성적 실업에 시달리는 다른 나라들을 도울 준비가 되어 있지만 정부들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다루지 않으면 불안정과 심지어 전쟁 위험도 있다고 했다.
IMF의 도미니크 스트라우스-칸 총재는 급증하는 식량 가격은 가난한 나라들에 잠재적인 파괴적 결과들을 가져올 수 있다고 했으며 아시아의 급성장하는 경제들은 경착륙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전반적으로 그는 싱가포르에서 행한 연설에서 나라들 사이와 나라 안에서 확대되는 불균형은 취약한 세계 경제 회복을 탈선시킬 위협을 하는 긴장을 일으키고 있으며 심지어 무장 충돌까지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칸 총재는 이집트에서의 정치적 혼란 상태에 대해선 언급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집트에서 상황은 고 실업이 일으킨 문제들을 볼 때 이집트에서뿐만 아니라 예견할 수 있는 그런 상황이었다.”
“문제는 이를 어떻게 재건하는가 이다. 이는 이집트뿐만 아니라 이런 혼란만 없을 뿐 거의 유사한 상황에 처한 나라들에게도 해당된다.”
“IMF는 문제가 될 수 있는 정책을 규명하는데 도울 준비가 되어 있다.
그는 연설에서 높은 실업과 임금 불균형은 튀니지의 정치적 혼란과 다른 나라들의 사회적 긴장 증가에 강력한 저변 흐름이라고 했다.
미국 재무부, 부채 상한선은 4/5월에 이를 듯
2011년 2월 2일, Huffington Post
http://www.huffingtonpost.com/2011/02/02/treasury-debt-limit_n_817751.html
미국은 예상보다 약간 지나서 부채 상한선에 이를 것이라고 수요일 재무부는 말했다.
재무부 관료는 말하기를 상한선은 4월 5일과 5월 31일 사이에 이를 것이라 했으며 앞서 예상은 3월말과 5월 중순 사이였다. 이런 시간대는 세수의 상향과 사회 안전 혜택과 의료보조에서 기획했던 차입을 낮추었기 때문이다.
관료들은 말하기를 자신들은 의회가 시간을 끄는 줄다리기 없이 부채 상한선을 올릴 것이라는 전제하에 돈을 빌릴 계획을 진행한다고 했다.
얼마만큼 높이 상한선을 의회가 설정할 지가 관건이라고 이들은 말했다.
“의회에 제시할 특별한 숫자를 우리는 가지고 있지 않다. 그것을 제안하는 것은 그들의 특권이다.”라고 Mary Miller 재무부 차관이 기자회견에서 말했다.
만약 의회가 상한선을 제 때 올리지 않으면 정부는 운영 규모를 축소하게 될 수 있다. 상한선 이상 실패는 사상 처음 미국 부채 디폴트의 망령을 키울 수 있고 금리를 급상승시킬 수 있다.
중국에서 금 수요는 믿기 어려울 정도
2011년 2월 3일, ft
http://www.ft.com/cms/s/0/f79b1824-2eed-11e0-88ec-00144feabdc0.html
중국의 금 수입은 춘절을 앞두고 일 년 전에 비해 2배 증가하여 귀금속 소비에 있어서 세계 1위인 인도를 추월하고 있다.
수요증가는 전통적으로 중국 가정들에서 붉은 봉투 안에 현금을 넣어 선물하는 대신 금을 서로 주는 것에 일부 기인한다.
인플레이션 우려 역시 금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다. 수요일 런던과 홍콩의 거래인들은 말하기를 지난 달 중국의 금 사재기에 놀랐다고 말했다. “그 수요는 믿을 수 없을 정도이다. 주문량은 어마어마하다.”고 한 거래인이 말했다.” 그는 지난 3개월간 중국의 금 수입량은 200톤이라고 했다.
Trichet 발언 후 유로는 흔들려
2011년 2월3일, Reuters
http://www.reuters.com/article/2011/02/03/markets-forex-idUSN0326497520110203
유럽 중앙 은행의 쟝 클로드 트리세 총재가 유로권에서 인플레이션 기대가 확고하게 자리잡고 있다는 발언을 한 후 금리 상승의 기대를 꺾으며 목요일 유로는 급락하였다.
유럽 중앙 은행이 예상대로 금리를 1%로 유지하기를 결정하면서 나온 트리세의 발언은 최근 예상보다 높게 나온 인플레이션 자료 후 더욱 강경한 성명을 기대했던 투자자들을 실망시켰다.
유로는 수요일에 12주래 최고인 1.3862달러까지 오른 후 1.3655달러로 내려왔다. 하루 거래에서 1% 하락한 것이다.
트리세는 유로권 인플레이션이 향후 더 오를 듯하며 중앙 은행의 목표를 초과할 듯하지만 중기 가격 안정성에는 위협을 주지 않는다고 했다.
“메시지의 요지는 조만간 금리 인상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라고 GFT의 Boris Schlossberg가 말했다.
미국 연준에 앞서 유럽 중앙 은행이 금리를 올릴 것이라는 기대는 최근 몇 주 동안 유로를 달러대비 상승을 하게 했다.
유로의 하락은 달러 인덱스를 12주 이래 최저였던 76.881에서 0.6% 오른 77.624가 되게 하였다.
버냉키, 일자리 증가는 경제회복에 필요
2011년 2월 4일, Bloomberg
버냉키 연준 의장은 말하기를 미국은 정책입안자들이 경제 회복이 되었다는 확신을 하기 전에 더 급속한 일자리 성장이 충분한 시간 동안 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성장은 당분간 완만하고 고용주들은 여전히 고용에 망설이는 가운데 실업률이 정상 수준으로 돌아가는데 몇 년 걸릴 것이다.”라고 워싱턴의 기자 클럽에서 말했다.
“상당기간 강한 일자리 창출을 보기까지 우리는 회복이 진정 이루어졌다고 볼 수는 없다.”
버냉키는 경제 성장이 올해 증가하고 연준의 재무부 채권 6천 억 달러 매입이 일자리 창출과 경제에 대한 상당한 뒷받침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동시에 노동 시장의 허약함을 강조하는 것은 중앙 은행이 부양책을 당분간 유지할 것임을 뜻하는 것이라고 JPMorgan Chase의 Michael Feroli가 말했다.
“연준은 여전히 성장 지지 정책을 견지하고 있다.”고 Feroli는 말했다. “그들은 출구로 향하는 조급한 흉내를 내지는 않을 것으로 나는 생각한다.”
3. 달러의 몰락과 금
1) 금융 붕괴가 급속히 다가오고 있다
(Financial Meltdown 2011 Fast Approaching)
2011년 1월 17일, Midas Letter
http://www.marketoracle.co.uk/Article25652.html
눈 먼 독자들을 위해 장미 빛 그림을 가장 낙관적으로 그리려는, 미국 달러 폰지 사기의 열렬한 홍보 분과인, 미국 주류 경제 언론들의 최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채가 부푼 경제는 서서히 비틀거리고 있다. 미국 정부의 자료가 얼마나 멋지든, 광택이 나든 관계없이, 립스틱 양이 얼마나 되든 돼지를 공주로 변모시킬 수는 없는 것이다.
미국이 다시 한 번 14.3조 달러의 부채 상한선을 향하고 있다. 이는 의회가 상한선을 올릴 필요가 있다는 것을 뜻한다. 그 대안은 부채 조정의 일환으로 가치하락을 반영하는 달러의 재평가 혹은 디폴트이다.
디폴트? 가능할까?
하버드 출신의 경제전문가들과 외환 전문가들에 따르면 결코 아니다.
“미국 국채 재조정의 가능성은 제로이다.”라고 MF의 고정수입과 세계 통화 분석가인 Jessica Hoversen가 말했다. “등급하향은 이론적으로 가능하지만 그럴 가능성은 매우 어렵다.”
미국은 미쳤다.
미국의 부채는 연간 10%씩 성장을 해도 갚을 수 없는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미국의 지난 3년간 부채 증가 속도는 10%를 넘어섰으며 지난 2002년 이후 부채는 2배가 되었다.
이는 언론에서 부지런히 기사화 하지 않고 있는 수학적으로 확실한 것이다.
반대되는 기사들을 가려서 보고 실체 모습들을 우리가 분별할 수 있는지 보아야 한다.
우선 “미국 중앙 은행으로서 안전하고 유연하며 안정적인 통화와 재정 체제를 제공한다”고 스스로 말하는 미국 연준은 미국 통화 공급의 원천인 재무부 채권을 월간 평균 750억 달러의 속도로 사들이고 있다.
그러나 이런 과정은 신용 노출에 의한 중요한 손실에 대해 연준이 상당히 노출된 결과를 가져왔다. 버냉키 연준의장은 위험은 미미하다고 했다. 그것은 연준의 대차대조표에서 채무가 자산을 초과한다면 그것은 회복하는 경제와 연관되어 상승하는 금리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것은 도대체 어떤 그림의 떡 같은 이론적 가설이란 말인가?
로이터 기사를 보자;
“..연준의 최신 정책 단계와 신용 상실의 잠재성이, 일부 전문가들에겐, 다른 사람들은 구제 금융이라고 부르는, 재무부가 연준에 재자본할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증가하고 있다.”
요점: 재무부 채권을 사들여서, 연준에 수표를 발행할 재무부에 자본 투자하는 연준이 이제는 재무부에 의해 재 자본 투자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연준은 계속 재무부에 수표를 발행하는 것이다.
지난친 단순화 공식이 아니다. 이것이 실제다.
연준은 파산했고 재무부도 파산했다. 그런 상태에서 경제를 부양하는 연준의 능력은 존재하지 않는다. 경제의 자산 부양 부분에 자본을 주입하는 유일한 방법은 엄청난 양의 부채를 갖고 있는 경제의 현 계정을 없애버리는 것이다. 그 결과는 동시에 디폴트가 된다.
누군가가 부채 성장과 경제 회복은 영원히 각자 길로 발산하고, 착각의 경제 예언의 자기 만족의 예언적 법칙은 불합리하다는 것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이는 미국을 재정적 절멸로 향하게 하는 사건들 중 하나이다. 그것은 2011년 금융 위기를 유발시키는 주요 촉진제가 될 것이다.
중국은 미쳐가고 있다.
기회주의적 은행들이 국제적 연합에서 서로 상대를 공격함으로 악화된 2008년의 금융 붕괴의 가공할 재난 이후에도 중국은 무너지지 않는 경제적 괴물로 등장했다. 2011년에도 IMF는 중국 성장을 연간 10.5%로 어림잡고 있다.
그러나 미국이 미국 경제에 대한 파멸의 길인 마약 파이프를 피워대며 미국 달러를 불태우듯 중국은 검게 그을린 위안으로 가득 차고 비취로 만든 파이프를 주기적으로 빨아 마시고 있다.
사실상, 중국은 중앙 집권의 난공불락의 장점과 그에 따른 정치적 간섭 없는 통화 정책에 자신감을 가져서 점차 세계 경제의 어른으로 스스로를 자리매김하고 있다. 중국은 그리스, 포르투갈, 아일랜드와 스페인과 같은 경제적 곤경에 처한 나라들의 부채 경매에 참여하고 미국과 유럽에 대해 간섭과 훈계를 두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미래는 얼마나 건강할까?
Corriente Advisors의 Mark Harte는 전혀 건강하지 않다고 믿고 있다. 그는 서브 프라임 위기와 유럽 부채 위기를 예상하여 수 백만 달러를 번 사람이다. 그의 새로운 펀드는 중국의 경제 엔진이 멈추는 신호를 보일 수 있다는 데에 승부수를 던지고 있으며 그 혼자만 그런 것이 아니다.
지난 주에 Lombard Street Research는 중국이 이미 위험스러운 국내산 인플레이션에 처해 있다는 경고를 내놓았다.
Corriente Advisors는 말하기를 “우린 중국이 지난 십 년간 경제적 성과의 매우 이례적인 성장과 지속할 수 없는 신용 수준으로부터 감속에서 오는 경제적 악영향을 예상한다.”고 했다.
농민들이 새로운 도시로 계속 대대적으로 이주할 것이라는 기대로, 갚아야 할 신용으로 지어진, 중국의 전 도시들이 여러 지역에서 비어 있다. 그러나 주택 가격은 베이징에서만 가처분 소득의 22개가 되며, 대부분 중국인들의 구매력 수준을 넘어서버렸다.
어느 분석가에 따르면 중국 은행들은 스스로는 상업적으로 실행 가능하지 않는 지방에 인플레이션 된 땅과 부동산들을 담보로 1.7조 달러를 대출하였다.
건강하게 보이는가? 2008년 거품 파열 전에 미국 부동산 시장에 있었던 바로 그 상황들이다.
만약 중국 성장이 5%로 하락한다면 석탄, 구리, 철강과 시멘트의 원자재 가격은 20%가량 곤두박질 친다고 이 연구 보고서는 말하고 있다.
금과 은 파생 시장에서 포지션 제한을 분쇄하는 로비를 성공적으로 한 대형 은행들의 새로운 공격에 금은 놓여 있다.
지금까지 2000년 이후 이들 통화 금속 가격에 부정적 압력의 대부분 근원이었던 금과 은에 대한 엄청난 숏 포지션을 새로이 쌓아가면서 금과 은 가격은 수개월 이래 저점을 기록하고 있다.
이를 선물로 생각하여야 한다. 2008년 경제 붕괴가 새 발의 피로 보이게 할 다음 경제 붕괴의 규모와 영역을 감안하면 미국 달러나 중국 위안을 들고 있는 것이 낫지 않을까 하는 당장의 유혹보다는 금과 은을 들고 있는 것이 훨씬 나은 것이다.
James West는 midasletter.com의 영향력 있으며 유명한 Midas Letter의 발행자이다.
2) 중국 대 제이피 모건; 금과 은을 두고 하는 전투
(China vs. JPMorgan: the battle over gold and silver)
2011년 1월 24일, Commodity on-line
http://www.commodityonline.com/news/China-vs-JPMorgan-the-battle-over-gold-and-silver-35898-3-1.html
2011년 시작 이후 금은 6% 하락하였으며 은은 12% 하락했다. 지난 6월 이후 가장 큰 하락이며 50일 이동평균선이 무너져서 많은 사람들은 향후 더 큰 조정을 우려하고 있다.
가격을 움직이는 수많은 요인들이 있는데 서로 반대되는 주요 2가지 요소는 중국의 실물 금에 대한 수요와 단기적 측면에서 제이피모건의 종이 금 책략이다.
단기적인 힘이 드러나 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종이 금 공매도는 압박을 받게 되고 금과 은은 더 높이 올라가게 할 것이다.
조정은 장기 상승에서 건강하고 정상적인 부분이며 다음 상승을 위해 상승장이 튼튼하게 갈수 있게 약한 물량들을 털어내는 것이다. 지난 10년간 금의 조정은 이른바 “전문가들”이 난데없이 나타나 금 강세장이 끝났다고 주장한 것을 보아왔다. 금이 500, 800 그리고 1,000달러를 기록할 때도 그들은 틀렸으며 온스당 5천 달러를 넘어서서 어느 고점에 이를 때까지 여러 차례 틀릴 것이다.
그러나 최근 금과 은 가격의 하락은 보통의 조정과 차익 실현보다는 더 한 느낌이다. 의회는 Dodd-Frank 월 스트리트 개혁과 소비자 보호법을 2010년 7월에 통과시켰고 많은 분석가들은 이것이 상품선물거래 위원회로 하여금 의미있는 포지션 한도를 실행할 것이라고 믿었다. 거기에다 Volker 규정의 통과와 독점적 자기거래(prop trading desks)의 폐쇄는 금과 은이 눈부시고 안정적인 상승을 시작하게 하였다.
많은 금 벌레들은 지난 몇 년간 노골적으로 이루어진 금과 은 가격 조작의 종료를 보게 될 것이라고 믿었다. 이런 시장 조작은 몇 년에 걸쳐 GATA(금 반독점 거래 협회)에 의해 폭로되었으며 본인이 작성한 이전 기사에 상세히 나와 있고 제이피 모건과 다른 은행들에 대한 일련의 소송을 이끌게 되었다.
금과 은은 2010년에 눈부신 상승을 하여 금은 30%, 은은 80% 올랐다. 그런데 이 상승이 2011년 초에 갑자기 중단되고 선물 거래 위원회가 포지션 한도에 대한 세부 내용을 발표하였을 때인 몇 주 후에 하락은 더 심해졌다.
우선 포지션 한도는 너무 높아서 조작을 억제하기엔 힘들었고 더 중요한 것은 제이피 모건과 HSBC와 다른 거대 투자 은행들을 새로운 포지션 한도 규정에서 예외로 둔 것이다. 선물 거래 위원회는 분명 제이피 모건의 이해관계에 굴복하였으며 금과 은 가격은 무너지고 주요 지지선을 내주고 말았다.
선물 거래 위원회의 결정의 어느 정도가 귀금속하락에 요인이 된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Gene Arensberg는 최근 지적하기를 거대 상업 은행들이 최근 그들 숏 포지션을 청산해왔으며 스왑 거래인들은 특색 없이 종이 숏 포지션을 쌓아왔다고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 주에 걸쳐 달러가 약세였음에도 큰 돈들이 가격을 낮추었다.
종이 금 시장이 가격을 낮추는 동안에 실물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강하게 보인다.
1월 실버 이글 은화 판매는 사상 최고 판매를 보이고 있으며 나아가 중국에서 성장하는 중산층이 인플레이션 헷지를 추구하고 중국 정부가 금과 은을 시민들이 사라고 장려하면서 은 수요는 지난 해 네 배에 이르고 있다.
이는 중국에서 새로운 현상이다. 귀금속 소유는 몇 년 전만 해도 불법이었다. 중국이 세계 최대 금 생산국이 되고 금 소비량에 있어서도 인도를 추월할 것이라고 전망이 되면서 이것도 바뀌고 있다.
중국에서 수요는 시민들뿐만 아니라 중국 정부 역시 대량의 금과 은을 모으고 있다.
6년 동안 보유량을 보고하지 않았다가 중국 정부는 2009년에 보유 금이 그간 두 배가 넘은 1천 톤이라는 깜짝 놀랄 발표를 하였다. 중국은 국제 시장에서뿐만 아니라 국내 생산량을 조용히 사들여온 것이다.
중국은 연간 금 생산량을 2010년에는 314톤이라고 했으며 이 숫자는 2011년에 320톤이 될 듯하다. 만약 중국이 자체 생산량을 모두 사들인다고 보면 비공식 보유금은 600톤이 더 추가되는 것이다. 국제 시장에서 구매량을 더한다면 중국 보유금은 2011년 말까지 2천 톤이 될 것이다.
12월에 중앙은행의 자문인 Xia Bin은 공개적으로 언급하기를 중국은 급 보유량을 추가하고 위안의 국제화를 위한 장기 전략으로 달러로부터 다변화를 고려하고 있다고 했다.
2.7조 달러의 외화 보유량의 일부분만 금을 사게 된다면 금은 폭등할 것이다. 이는 금 가격에 대한 강한 지지력이 되고 있으며 지난 조정이 얕은 것에 대한 설명이 될 수 있다.
금 보유에 있어 중국만이 그런 것은 아니다. 러시아, 인도, 사우디 아라비아, 두바이와 세계 곳곳의 중앙은행들은 할 수 있는 한 금을 사들이고 있다. 러시아 금 보유량은 169톤 증가하였으며 사우디아라비아는 2010년 금 보유량을 이전보다 두 배인 143톤에서 343톤으로 조종한다고 발표했다.
세계 곳곳의 시민들과 정부들의 실물 금 수요를 볼 때 현재 조정은 단기에 그치는 것이다. 월 스트리트의 개입이 는다고 해도 실물 금 매수세들은 종이 금을 압도하여 농간을 부리는 금 선물 거래소에 대하여 디폴트를 일으킬 것이다.
웃돈이 점점 커지는 가운데 종이와 실물 금 사이의 단절은 점점 심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은은 장기와 단기 모두 백워데이션을 보이고 있다.
은 시장의 물량 부족 상태에 확신하지 못한다면 지난 주 BullionVault.com이 높은 수요로 은이 동났다고 발표한 것을 보기 바란다. 나아가 Sprott 자산 운영사는 Sprott 실물 은 신탁을 위해 주문한 2천 2백만 온스(약 700톤)의 은을 2달에 걸쳐 인도받았다.
“솔직히 우리는 실물 은시장의 유동성 부족을 우려하고 있다.”고 Sprott 자산 운영사의 Eric Sprott 사장이 말했다. “투자 신탁에 대한 실물 은의 인도 지연은 종이 은과 실물 은 시장 사이의 단절을 부각시키는 것이다.”
지역적으로는 하와이에서 모든 종류의 은을 파는 가게에선 한 부자 고객에게만 은을 조달해줄 수 있다고 우리 고객 한 사람이 보고해왔다. 100% 공급이 지속된다고 주장하지만 이 가게는 다른 사람에겐 공식적으로 판매를 중단했다. 이는 시장에서 수요의 정도를 보여주는 것이며 가까운 미래의 극단적인 물량 부족을 의미하는 것이다.
현명한 투자자들은 상대적으로 싸고 살 수 있을 때 실물 금과 은을 사 모으고 있다.
타락한 은행들의 영업 사원들은 투자자들을 잘못 인도하여 파산하게 되어 있는 종이 파생상품으로 담보가 된 모기지를 판 것에 대한 처벌을 받지 않았다. 이는 JPMorgan, HSBC와 다른 은행들에서 놀랄만한 도덕적 위험을 이끌고 있다.
이들이 바로 사회에 기여하는 것은 하나도 없으면서 덜 똑똑하고 작은 투자자들에게 바가지 씌울 방법을 찾음으로 어느 산업보다 더 많은 돈을 벌고 있는 사기꾼들인 것이다.
그들은 제로섬 게임에서 어떤 가치 있는 것도 하지 않고 중산층을 파괴하고 나아가 세계의 부를 일부 선택된 사람들의 수중에 집중시키는 것이다.
이들은 그들의 사기를 감시해야 하는 정부와 감독기관들을 장악하고 지난 금융 붕괴를 일으켰던 바로 그 종이 음모와 책략을 계속 사용하고 있으며 이것들이 다음 붕괴를 일으킬 듯하다.
정직한 투자자들은 이들 기관들에 대한 신뢰를 잃고 COMEX의 디폴트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자유 시장에서 가격 발견이 일어날 필요가 있을 수 있다. 우리는 가까운 미래에 진짜 금과 은 가격을 알아보기 위해 아마도 Kitco보다는 Ebay를 활용할 가능성도 있다.
한편으로 귀금속 시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금융 장난은 투자자들에게 인위적인 낮은 가격을 제공함으로써 일시적인 선물을 주고 있다. 어느 시점에선 금과 은에 대한 대대적인 가격 상향 시정이 있게 될 것이다. 아무쪼록 우리는 Jamie Dimon과 그 회사가 우리에게 준 현 조정을 매수기회로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그들은 단기간에 그들 이익을 위해 선물위원회를 매수하여 게임의 규정을 바꿀 수 있을지 모르지만 여러분은 모든 종류의 종이 금과 은을 거부하고 실물 금을 사들여서 여러분 자산으로 보유하면서 이런 함정을 피하여야 한다. 나는 이것이 제이피 모건을 붕괴시키는데 접근할 수 있을지 확신하지는 못하지만 이는 분명히 여러분의 부를 보호함과 동시에 그들의 조작을 어렵게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3) Lindsey Williams,”내부자 정보에 의하면 식량과 석유 가격은 급등한다”
2011년 1월 27일, Alex Jones channel
http://geraldcelentechannel.blogspot.com/2011/01/lindsey-williams-bob-chapman-egypt.html
(Lindsey Williams는 알래스카 석유 매장량에 대한 전문가이며 ‘Energy Non-Crisis’의 저자이다.)
Lindsey Williams;
내부 정보원은 4개월 전에 내게 말하기를 중동에서 위기가 일어날 것이며 수에즈 운하를 점령하여 석유 가격은 배럴 당 150달러로 올라갈 것이라고 했으며 이제 4개월이 지나 정확하게 중동에서 위기가 발생했다.
세계 석유의 30%가 수에즈 운하를 거쳐간다. 수에즈 운하에 문제가 생기면 미국의 휘발유 가격은 4에서 5달러로 올라갈 수 있다.
이 내부 정보원(주요 석유회사의 전 회장)은 2년 반 전에 석유 가격이 147달러에서 50달러로 하락한다고 예견하였으며 이 가격이 2년 반 동안 유지된 후 다시 오른다고 하였다.
또한 달러는 2012년 말까지 사망한다고 말했다. 그 결과 식량이 가게 진열장에는 있지만 많은 사람들은 식량 가격이 너무 올라서 이를 살 수가 없게 될 것이다.
-다음 글은 과거 Lindsey Williams씨가 예측한 내용이 현재 시점에서 어느 정도 신뢰성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과거 Alex Jones와 가졌던 방송 내용을 되돌아봅니다.-
2년 내에 미국은 지금의 미국이 아닐 것이다.
(Within 2 years You will not recognize America!)
2009년 10월 19일, Socio-Economics History
Lindsey Williams 목사는 알렉스 존스 방송에서 그의 일루미나트 엘리트와 접촉하면서 알게 된 내용을 알리고 있다.
- 2년 내에 여러분은 미국을 알아보지 못할 것이다.
- 대대적인 인플레이션이 일어나고 급상승할 것이다. 미국 달러는 2012년까지 사망한다.
- 여러분은 금과 은에만 의존할 수 있다.
- 미국은 매우 가난한 나라가 될 것이다.
- 전쟁은 2년 내에 계획되어 있다? 지금부터 2년 내에 중동에서 혼란이 있게 된다. 2차 대전은 세계를 공황에서 빠져 나오게 했다.
석유가격은 150-200달러 갈 것이다.
(Lindsey Williams: Crude Oil Price Targeted for $150-200 per Barrel)
2010년 12월 16일, infowars
http://www.infowars.com/lindsey-williams-crude-oil-price-targeted-for-150-200-per-barrel/
오랜 기간 알래스카 석유 보존에 대한 전문가였던 린지 윌리엄스는 알렉스 존스와 한 시간 방송 대담에서 말하기를 그는 이전 거대 석유회사 회장을 지냈던 오래된 두 친구들로부터 석유 가격이 곧 배럴당 150-200달러로 올라간다는 내용을 들었다고 했다. 윌리엄스에 따르면 휘발유 소비자 가격은 갤런당 4-5달러 된다는 것이다.
윌리엄스는 알렉스에 말하기를 이전 두 회장 중 한 사람이 그에게 정확한 시간은 모르지만 유로는 조만간 붕괴될 것이라고 했다. 유로가 붕괴되면 달러는 2-3주 내에 붕괴하여 며칠 내지는 몇 주 내에 수천만의 미국인들은 재정적으로 파멸시킨다는 것이다.
린지는 그가 알렉스와 몇 년에 걸쳐 대담을 해온 것을 강조했으며 이들 회장들을 잘 알고 있고 그들 예견들이 항상 내용과 시점에서 맞았기 때문에 그들 정보를 신뢰한다고 말했다.
이런 이유로 그는 알렉스의 청취자들에게 달러 붕괴에 대비하고 이런 사태에서 살아남는 데 필요한 어떤 것이라도 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윌리엄스는 그가 1970년대 알래스카 송유관 공사를 하는 건설 직원들과 이들 회장들에 대한 목사직을 수행하면서 이들의 신뢰를 얻고 친구가 되었다. 그곳에서 머무는 동안 그는 두 회장들로부터 세계의 여러 나라들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질서를 만들려는 세계주의 엘리트들의 계획을 은밀히 알게 되었다. 그들은 윌리엄스를 신뢰하였기 때문에 그들 사적 회의에 참석하도록 허용하였으며 그들 비밀 계획과 프로그램을 논의하는 것을 듣도록 허용했다.
전임 두 회장들은 송유관 기획 시절 이후에도 윌리엄스와 친분 관계를 유지해왔다. 그리고 그 이후에도 이들은 세계주의자들의 미래 계획을 일부러 누설해오고 있다. 나아가 그들은 윌리엄스로 하여금 이들 정보들 상당 부분을 그의 라디오 대담에서 대중들에게 알리도록 하고 있다.
4) 모든 길이 디폴트로 갈 때
(when-all-roads-lead-to-default)
2011년 1월 31일, Bill Bonner
http://dailyreckoning.com/when-all-roads-lead-to-default/
하락하는 금 값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일들이 통제 하에 있으며 현재 시스템이 제대로 돌아가고 과도한 인플레이션 없이 성장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반면에 현재 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잃게 될 땐 금은 오른다.
지난 주말에 사람들은 신뢰를 잃었음이 분명하다.
이집트는 중동 전체를 불안정하게 할 수 있는 중요한 파열 직전에 있는 듯하다.
일본에서는 더 혼란스러운 소식이 있었다.
“S&P는 일본 부채를 강등하였다”가 머리 기사이며 S&P는 일본이 파산을 면할 적절한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일본은 세계 최대의 GDP대비 부채 비율을 가지고 있으며 부채는 계속 늘고 있다.
그것이 문제가 되는가? 대부분이 일본인인 빌려준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10년 동안 돈을 빌려주고 이자는 1.24%만 받고 있다. 상상할 수 있는가? 엔이 연간 2% 상실한다면 -대다수 선진국들이 목표로 하는 것- 실제 금리는 마이너스이다. 이는 돈 빌려주는 사람들이 해마다 돈을 잃는다는 것이다.
그러면 일본은 돈을 어떻게 갚는가? 돈을 빌려주는 사람들은 빌려가는 사람들에게, S&P는 이들이 갚을 적절한 계획이 없다고 말한다, 돈을 맡긴다. 이자는 1.24%만 요구하면서. 그들이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들은 생각을 하는 것일까?
일본에서 저축률은 하락하고 있다. 사람들은 점점 늙어가고 있다. 은퇴하는 사람들이 새로 취업하는 사람들보다 많아지고 있다. 이 영화는 행복하게 끝날까?
한편 다른 머리기사가 있다. 이는 투자자들을 놀라게 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어디로 가는지를 투자자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스페인은 정년을 67세로 올렸다.”
MADRID – 스페인 정부와 주요 노조들은 목요일 스페인의 연급 체계를 개혁하는 일환으로 정년을 올리는 것에 합의하며 조직화된 시위를 외면하고 스페인의 공공 재정을 깨끗이 하라는 투자자들의 요구에 응답하였다.
일년간 협상 후에 개략적인 합의는 스페인의 정년을 65세에서 67셀로 올리는 것이다. 하지만 협상의 하나로 최소 38.5년 동안 국가 연금을 낸 사람들은 65세에도 은퇴할 수 있다는 데에 합의하였다. 이 합의는 현행 법에서 근로자들의 최근 15년간 소득이 아닌 25년간 소득 대한 지불로 계산하는 향후 연금 지불 비용을 삭감하는 데에 있다.
지난 해 가을에 정년을 60세에서 62세로 올리는 데 대한 의회의 지지를 받은 정부가 전국적인 파업과 저항 운동을 겪었던 프랑스를 포함하여, 연금 개혁은 여러 유럽 국가들에서 뜨거운 감자이다.
마찬가지로 그리스는 1,100억 혹은 1,500억 유로 구제 금융에 대한 댓가로, 지난 6월에 복지 혜택 삭감과 조기 퇴직을 제한하는 것을 포함한 퇴직 정책에 대한 과격한 개혁에 정부가 합의한 후 심각한 혼란을 겪었다.
다른 서구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스페인은 세계적인 금융 위기로부터 회복의 신호가 미미한가운데, 노령 인구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데 점점 곤란을 겪고 있다.
지난 해에 스페인 연금 시스템은 처음으로 흑자를 기록하지 못했다.
이것이 무엇인가?
디폴트이다.
스페인은 근로 계층에 약속한 것을 디폴트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선진국들에서 유사한 디폴트들을 보게 될 것이다. 미국도 포함된다. 그들은 지킬 수 없는 약속을 하였다. 이제 그들은 여러 방식으로 디폴트를 하고 있다.
일부는 그들 신용을 보호하기 위하여 약속한 것에 대해 잽싸게 삭감할 것이다. 다른 나라들은 2001년 아르헨티나처럼 궁지로 몰릴 것이다. 삭감하고픈 의지는 없고 어쩔 수 없이 그렇게 몰리는 것이다. 그래서 돈이 바닥나면 약속을 못 지키는 것이다. 절망에서 그들은 아르헨티나가 그랬던 것처럼 모든 자산들을 빼앗고 모든 종류의 해악을 다 일으킬 것이다.
아직도 다른 나라들은 장전된 권총에 다가가는 파멸한 사람처럼 윤전기로 향할 것이다.
얼마나 많은 구제 금융을 그들에게 주는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얼마나 오래 미루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유일한 의문은 언제 어떻게 이다…
5) 왜 금과 은은 오를 것인가?
(Why Gold and Silver Will Take Off )
2011년 1월 24일, Larry Edelson
http://www.marketoracle.co.uk/Article25821.html
예상대로 금, 은, 석유와 다른 원자재는 미끄러지기 시작하였다. 금은 고점에서 100달러, 은은 3.40달러인 거의 10% 내려왔다. 다른 원자재도 내려오고 있다. 석유, 백금, 팔라듐 등등.
그래서, 이들은 강세장이 끝난 것인가?
천만에! 오랫동안 설명해온 것처럼 되돌림은 지금은 지지선으로 바뀐 주요 저항선을 시험하는 건강한 하락인 것이다.
이들 하락은 약한 롱 포지션들을 털어내는데 기여한다. 그래서 새로운 매수자들이 시장에 다시 들어오는 것이다.
금과 은이 이들 조정에서 바닥을 빠져나오면 놀라운 매수가 있을 것이며 상승으로 가는 가장 큰 국면이 전개될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금광 은을 사는 것을 삼가라고 권하는 바이다. 금은 적어도 1,250달러 은은 25달러 혹은 더 낮은 23달러로 내려 갈수도 있기 때문이다.
(생략)
왜 금은 올라가게 되는 것일까?
조정이 끝난 후 금과 은이 상승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중요한 것은…
연준은 미친 듯 계속하여 돈을 인쇄하고 있으며 멈추지 않을 것이다. 미국의 20개 이상의 주들이 파산으로 가고 있는 가운데 연준은 수많은 파산하는 주들과 도시들을 구제하기 위하여 수 조 달러의 돈을 인쇄하여야 할 것이다.
자연히 미국 달러의 국제적 가치는 장기 약세장에 갇혀서 매우 의문스러운 것이다. 가끔 달러의 강세장이 있겠지만 이는 거의가 동병상련을 앓고 있는 유로 통화에 대한 것이다.
그러는 동안 달러는 주요 통화 대부분에 대하여, 심지어 멕시코 페소와 아시아 통화들에 대해서도 구매력을 잃어가고 있다.
(생략)
금융 위기가 끝난 것으로 보이는가?
이 모든 것들이 미국과 유럽에 여전히 영향을 주고 있는 금융 위기를 끝나게 할까?
그렇지 않다. 미국의 지도자들이 정신 차리고 더 이상 사람들의 돈을 무분별하게 쓰는 것을 더 이상 하지 않을 때까지 연기할 뿐이다.
그 날이 올 때까지, 난 몇 년 더 갈까 두려운데, 지도자들이 선택이 없을 때까지 우리는 가장 변동성이 강하고 격한 시장의 움직임을 볼 것 같다.
그리고 우리는 세계 기축 통화로서 달러의 종말을 볼 듯하다.
이제 여러분은 자신과 사랑하는 이들을 위해 여러분 자산을 보호하고 이를 키우는데 있어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알고 이해하여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문명화를 강타하는 가장 큰 것 중의 하나인 다른 힘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세계 인구의 84%인 58.8억 명은 지금 선진국에서 영위하고 있는 그런 멋진 생활을 원하고 있다.
이는 신흥 시장과 자연자원을 더 높게 계속 움직이게 하는 경제적 힘이다.
끝으로 우리는 다행히도 투자자 스스로를 보호할 방법이 거의 없었던 1930년대에 살고 있지 않다.
대신에 우리는 다양한 투자 방법이 있는 세상에 살고 있으며 여러분은 자신의 재산을 보호하고 증식하는 것에 대한 통제력을 가지고 있다. 여러분은 더 이상 그 자산을 침대 밑에 숨겨두거나 마당 한쪽에 파묻을 필요가 없는 것이다.
[출처] [본문스크랩] 금 관련 경제소식들(2/5) (킹스 메신저) |작성자 순교자
'Freemason and Illumina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금값의 폭등은 무엇을 의미하나? (0) | 2011.02.11 |
---|---|
[스크랩] 애프터 쇼크 - 2008년 경제위기 그 이후 (0) | 2011.02.10 |
[스크랩] 위대한 지구온난화 사기극 (BBC, The Great Global Warming Swindle) (0) | 2011.02.09 |
[스크랩] <지금 당장 TV를 끄세요!!> 조용한 전쟁을 치르기 위한 조용한 무기: 대중을 통제하는 방법 (0) | 2011.02.06 |
[스크랩] 미국이 폭삭 망했어요. (0) | 2011.02.06 |
'Freemason and Illuminati'의 다른글
- 현재글[스크랩] 금 관련 경제소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