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꾸시마 원전사태

[스크랩] 방사능 괴담은 사실인가??(긴글이지만 시간내서 한번읽어보세요..정리가잘되있음)

그리운 오공 2013. 8. 9. 09:17





※ 정 국무총리의 괴담발언을 보고 평소에 스크랩 해놓았던 자료들을 하나둘 모아봤습니다.

정리하면서 부족한 부분도 많으니 참고한 자료 주소를 참조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래저래 부족해서 죄송합니다.




- 후쿠시마 사고 규모


후쿠시마 사고는 체르노빌 사고의 얼추 10배 규모의 사고


체르노빌은 원자로 1개가 터졌고, 사용후 핵연료 저장 수조가 비어있었다.

그에반해 후쿠시마는 1~3호기 원자로가 터졌고, 3~4호기 수조가 터졌다.

저장 수조는 원자로의 4~5배의 사용후 핵연료가 보관된다. 


체르노빌때와는 달리 후쿠시마 사고는 규모가 너무 크고 일본의 고질적인 관료주의 때문에

방관되어지고 있는 상태. 그런데도 이걸 인지하는 국민은 많지 않은듯 하다.


최근들어서 일본의 오염수 누출 폭로로 다시 경각심이 생기고 있다.



- 일본의 70% 국토가 오염, 국토 20%가 고농도 오염



- 후쿠시마는 멜트다운 이후 차이나 신드롬 진행중


진행 정도를 확인하기위해 로봇을 이용해 측정을 시도하였으나 모두 실패로 돌아갔다.


원자로의 냉각장치가 고장날 경우, 원자로가 녹아내리는 이른바 '노심용융'이라는 현상이 일어난다. 이것이 멜트다운.

이 과정에서 원자로가 위치한 부지의 땅 속까지 계속해서 녹여버리며 지각의 아래로 아래로 끝없이 파고든다는 것. 이것이 차이나 신드롬.


차이나 신드롬은 지하를 파고들어가, 토양과 지하수를 오염시키고 

지하수가 핵연료의 고온으로 수증기가 되어 지상으로 뿜어올라와 대기도 계속 오염시킨다.



- 방사능에 의해서 발생하는 질병


⑴ 백혈병, 백내장, 불임, 선천성 기형, 사/유산, 지능저하

⑵ 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 신장염, 폐렴, 중추신경계질환

⑶ 갑상선 암, 유방암 등 각종 고형암



- 방사선과 암 발생 관계


 방사선과 암발생은 직선비례 관계이다.

갑상선, 유방암이 가장 직선관계이며 백혈병 경우 곡선형태의 비례를 보인다.


 방사능 피폭대상자 중 여성, 유아가 가장취약하며 집중 피해대상이다.

ex) 동일한량을 피폭당했을때 성인 남성보다 성인 여성의 갑상선 암 발생률이 월등하게 높다.



- 거리에 따른 피폭량


 방사능 외부피폭은 거리에 따라 제곱 비례한다.

방사능 물질과의 거리가 똑같을때 방사능 물질이 10배 증가하면 피폭량은 10배가 된다.

10배로 증가한 방사능 물질에서 10배 거리로 가까워지면 제곱 비례하여 피폭량은 100배가 된다.

반대로 10배 거리로 멀어지면 제곱 반비례하여 피폭량은 감소한다.


10배 증가한 이 방사능 물질을 섭취하여 내부피폭으로 이어지면

인체는 1000배 이상의 피폭이 이루어지며 소량의 방사능 물질로부터 악영향을 받게된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 섭취를 통한 내부피폭이 위험한 것이다. 외부피폭과 달리 내부피폭은 축적이다.



- 한국국민 피폭경로 및 위험


06년 우크라이나 정부(체르노빌 피해)는 음식을 통한 피폭이 80~90%라고 발표한적이 있다.


한국 국민 또한 음식을 통한 피폭이 가장 많이 발생한다. (병원 치료목적의 방사선 노출은 제외[x-ray,CT등])

일본 여행이나 거주중 외부피폭, 국내로 유입된 방사능 물질을 통한 외부피폭도 발생하지만 음식을 통한 내부 피폭이 더 많이 발생한다.


일본산 냉장명태, 냉동고등어, 냉장대구 활돌돔, 활방어 에서만 12년 3월까지 50회 발견 0.5~25베크렐/kg


기준치 100 베크렐/kg 이하라서 수산물이 거의 그대로 수입되고 있는 실정이며 12년 기준 2500톤 이상 수입/유통되었다.


러시아산 수산물은 안전하다고 하였으나 해류의 이동(쿠로시오 해류)으로 일본 연안 바다와 같이 오염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러시아산 수산물 섭취도 피하는게 좋다. 그리고 MBC 불만제로 Up 에서 러시아산의 일부가 러시아와 훗카이도 경계에서 

잡히고 수입되기 때문에 사실상 일본산과 같다는 내용이 실리기도 했다.


몇몇 전문가는 해류를 통해 바닷물은 순환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농도 차이만 있을뿐 바다 전역이 오염이 될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하였다.



【식약청에 따르면 일본산 수입식품은 2단계 과정을 거쳐 기준에 적합한 것들만 수입하고 있다고한다.


우선 후쿠시마 등 일본 정부에서 설정한 출하제한 품목(농산물은 13개현 26개 품목, 수산물은 8개현 49개 품목)의 

식품은 수입하지 않으며 인접 지역(농산물·가공식품·식품첨가물은 13개현, 수산물은 16개현)의 경우엔 일본 정부의 

검사성적서를 반드시 첨부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으며


여기에 더해 일본산 식품은 수입할 때마다 식약처에서 방사능 검사를 실시, 방사능이 미량이라도 검출되면 추가 

조치를 실시. 농산물·가공식품·식품첨가물의 경우엔 플루토늄이나 스트론튬과 같은 핵종에 대한 비오염 증명서를 

요구해 수입을 차단하고 있다고 한다. 


수산물은 기준에 적합한 수산물만 들여오고 있으며, 기준치 이하의 미량이라도 방사능이 검출된 수산물은 

식약청 홈페이지를 통해 검사일자, 품명, 중량, 검출수치까지 공개하고 있다고 한다.


(일본 내 수입금지 지역 및 수입금지 품목 

▲농산물 등 : 후쿠시마, 도치기, 이바라키, 지바, 가나가와, 군마, 이와테, 미야기, 나가노, 사이타마, 아오모리, 야마나시, 시즈오카현(縣) 등 13개현의 엽채류, 엽경채류, 순무, 죽순, 버섯류, 매실, 차(茶), 유자, 밤, 쌀, 키위, 고추냉이, 두릅, 산초, 오가피, 고비, 고사리, 미나리, 메밀, 콩, 팥 등 26개 품목


▲수산물 : 후쿠시마, 이바라키, 군마, 미야기, 이와테, 토치기, 치바, 아오모리 등 8개현의 까나리․산천어․황어․은어․곤들매기․잉어․붕어․쥐노래미․홍가자미․참서대․돌가자미․불볼락․망상어․물가자미․누루시볼락․흑대기․조피볼락․감성돔․삼세기․홍어․송어․양볼락․명태․농어․민어․강도다리․찰가자미․졸복․넙치․성대․범가자미․붕장어․참가자미․문치가자미․양태․대구․개볼락․도다리․비너스백합․둥근성게․날개줄고기․돌대구․노랑가자미․장갱이․별상어․뱀장어․매리복․학꽁치, 차넬메기 등 49 품목)】


라고 식약청에서 철저한 과정을 통해 수입을 하고 있다고 하지만 말을 곱씹어보면


출하제한 품목은 일본 정부의 기준에서 정한 품목이며, 후쿠시마 인접 지역또한 오염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출하제한 품목이 아니고 검사성적서가 첨부 되어 있다면 기준치 이하이기만 하면 전량 수입이 가능하다는 말이 된다.


무엇보다 그 수입 기준치는 일본의 기준치를 따라가고 있다.

한국 정부가 주도적으로 정하고 차단하는건 없다는 말이 된다.


과거 370 베크렐이던 일본 수입의 기준이 일본이 100 베크렐으로 하향 변경하자 한국도 똑같이 100 베크렐로 따라가서 기준치를 변경하였다.

그리고 국내의 일본 수입 기준치인 100 베크렐이 eu국가와 미국에 비해 기준치가 낮고 엄격하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식의 말을 내놓고 있다.


또한 기준치는 국내외 획일적이지 않고 국내용 따로 해외(국가마다 다름)용 따로 중구난방이다.



즉, 수입 제한 지역/출하 제한 품목 모두 일본의 기준이며 수입하는데 있어 기준치 적용도 국내외 전문가의 자문을 듣고 

주도적으로 정한게 아니라 일본의 기준을 따라가고 있으며 단순히 외국보다 기준치가 낮고 엄격하다는 이유로 안전하다고 말하고 있다.



정부의 "기준치 이하라서 안전하다?" 이 말은 믿은만 한것일까?


의학계에서는 아니라고 말한다. 

내부피폭은 소량의 방사능 물질도 악영향을 줄수 있기에 원천적으로 

방사능 물질이 검출되는 음식을 피하는게 좋다고 한다.


저선량의 피폭은 안전하거나 혹은 긍정적 영향을 준다고 말하는건 오직 원자력/핵공학계, 핵산업계뿐이다.


의학계에서는 저선량 피폭이 인체에 직접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임상결과로

증명되지 않은 상태이며, 실험환경에서의 염색체 손상은 증명 되었으나

발병에 이르기까지의 인과관계에 대해선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말한다.

의학계 많은 연구에선 암 발생에 관해 역치값은 없다에 지지하고 있다.


섭취를 통한 내부피폭은 외부피폭과 달리 축적이 되기 때문에 저선량의 피폭이 누적이 되어

향후 고선량 피폭으로 이어지게 되어 확정적인 발암유발 관계를 가지게 된다.



참고로 국내 표고버섯에서 세슘137 이 검출된다고 하는데 이는 후쿠시마 원전사고때문이

아니라 세슘을 흡수하는 표고버섯의 특성 때문에 자연 방사능 물질을 흡수해서 검출된 것이다.

국내에선 유일하게 표고버섯에서만 이러한 특성을 보이고 있다.


체르노빌 사고 당시 이러한 버섯에 관련된 기록이 남아있다.



 

참고. 호메시스(Hormesis) 이론


- 낮은 방사능 피폭은 발암을 억제해준다는 주장.

- 인체 연구 데이터는 없으며 세포수준의 연구 결과

- 국제적으로 인정받지 못한 사이비 이론이며 의학자가 아닌 핵/원자력공학자가 발표하는 의학 논문에 실림.

- 미국 핵산업계의 지원으로 나온 연구결과에서 도출한 이론이며 주로 방사능 피해에 대한 공포를 완화하고

원자력 에너지는 안전하고 이로운 산업이다 라는 설득에 무게를 싣기 위해 이용됨.


- 국내에는 노원구 방사능 아스팔트로 문제가 되었을때 인용되기도 했다.



 

- 방사능 피폭검사


우리나라에서 방사능피폭검사를 할 수 있는 곳은 한국원자력 병원 단 한곳이다.(예약 필수)


단, 국가적 재난등으로 인해 명령을 통해 전국 대형 병원들에서 검사가 가능하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재난을 당했을때 과연 제대로 환자들을 수용할수 있는지 미지수이다.



- 일본은 죽음의 땅인가?


일본은 후쿠시마 사고로 인해 최소 300년간 못사는 땅이 되었다.(방사능 물질중 세슘은 반감기가 30년이며, 소멸하는데 얼추 300년 소요된다.)

5년 길게는 10년 사이에 일본 국민의 암발생률과 유산/사산 통계가 상승 곡선을 그려질것이라고 예견된다. 

(일본 의학계, 정부에서 이 통계 데이터를 은폐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출산 저하, 피폭환자들의 사망으로 인구의 대폭감소, 경제활동인구 감소로 일본경제 타격을 줄것이다.


일본인이 이주없이 그 땅에서 자라라는 음식을 먹고 계속 살아간다면 대가 끊길지도 모른다.

아니면 무한급수로 늘어나는 자국민 피폭환자를 치료하는데 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감당하지 못하고 대가 끊기기 전에 일본 자체가 몰락할지도 모른다.


참고. 12년 기준

- 동북부 지방에서 지난 몇개월 동안 장례식 수가 11년 동기간에 비해 두배 증가함.

- 사망자 중 젊은이의 비중이 증가함.

- 사망자 대부분이 심장마비

- 심장은 세슘이 가장 많이 축적되는 기관


11년 2월 ~ 12년 2월

- 총 사망자수 12.5 % 증가(= 12,695명)

- 악성 종양(암) 질환 사망자 7.7 % 증가(= 2,066명)

- 심장 질환 사망자 14.6 % 증가(= 2,585명)



- 한국은 안전한 땅인가?


우리도 위험을 안고 살고 있다. 

앞서 적은 일본산 식품에 대한 대처도 미비하고 무엇보다 국제적 탈핵 및 대체 에너지사업에 따라가지 않고 역행하고 있다. 


한국에서 원전 사고가 발생하면 한국인 모두는 전 국토를 잃고 살기위해 전 국민 이민을 해야한다.




중국은 후쿠시마 사고이후 원전 신규 허가를 잠정 중단했을뿐 아직 유지하고 있다. 

중국에서 사고가 난다면 우리나라는 일본에 의한 간접적 피해보다 더 큰 피해를 입는다.


후쿠시마 참사 이후 외국의 정책 변화를 보면 독일, 스위스, 이탈리아, 벨기에는 탈핵 결정하였고

기존 핵발전소(원자력발전)을 순차적으로 처분하고 대체 에너지로 전환중이다.

대만은 기존 핵발전소의 순차적 처분을 결정하였지만 추가 건설중인 2기에 대한 처분이 보류된 상태이다. 그러나 준 탈핵 결정이다. 


영국은 신규 원전 중단, 아직 탈핵은 아니다. 러시아는 수명연장 대신 신규 원전 추진하도록 하였다.


한국, 미국, 프랑스, 캐나다 는 정책 변화가 없다. 그러나 프랑스경우 다른 eu 가입 국가들의 행보에 따라 언제든지 전환 될 수 있다.


핵발전소 사고를 분석하면 사고원인은 다양하지만 원전 밀집도가 높고 노후한 원전을 폐기 대신 생면연장을 하였을때

사고날 확률이 높다 라는 결론에 다다르게 된다.


참고로 현재 원전사고에 가장 노출된 나라는 미국, 프랑스, 일본, 러시아, 한국 이다.

이중 미국, 일본, 러시아는 사고를 당했다.


일본 만큼이나 한국도 핵산업계와 정치권력층과 유착이 심하게 되어있다. 일본처럼 안되리라는 보장이 없어보인다.

대표적인 핵 관련 은폐 및 비공개 사례를 보면 총 656회(12년 기준)이라고 보고되었지만 그동안 행적을 보면 더 많은 은폐

및 비공개 사례가 있을 것이라고 추정되고 있다.


일본산 식품에 대한 엄격한 후속적 조치와 향후 에너지 산업에 대한 개혁이 없으면

한국은 안전한 땅이 될 수 없다.



- 핵산업과 대체 에너지 산업


핵산업은 1980년대 후반부터 지금까지 약 25년간 전혀 증가추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사실상 포화 상태이고 사양산업이라는걸 보여주고 있다.


그에 반해 대체 에너지 산업은 블루오션으로 엄청난 성장폭을 보이며 성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태양광 발전과 풍력 발전이 있다.

설치 비용은 핵산업과 마찬가지로 비용이 많이 들지만 친환경적이고 유지 및 관리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과거와 달리 해가 지나갈수록 발전단가가 직선형태로 내려가고 있는 추세이다


그에 반해 핵발전(원자력발전)은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리, 고준위방폐장 건립, 부지 부족으로 인한 비용 때문에

핵발전을 유지할수록 핵산업 초기때의 계산과 달리 발전단가가 직선 형태로 상승하고 있는 추세이다.


전세계에서 발전단가가 제일 저렴한 에너지는 풍력이라고 한다. 그러나 한국 정부는 원자력 발전보다

풍력발전의 발전단가가 7배 비싸고 원자력 발전에 비해 비효율적이라 말하고 있다.

 

핵발전(원자력)은 싸고 안전하다라는 말은 거짓이다.

재생가능 에너지는 비싸고, 원자력만큼 전기를 생산할 수 없다는 말은 거짓이다.


추가로 에너지가 부족하기에 블랙아웃을 막기위해 원자력을 고수해야한다는 정부의 입장이 있는데

우리나라는 절대 에너지가 부족하지 않다. 무분별하게 이용되고 있는 산업용 전기 때문에 문제가 야기 될지 몰라도

그것 이외엔 문제가 될 일이 없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산업용 전기 단가를 올리면 된다.


다른 나라의 산업용 전기와 국내 산업용 전기와 비교하면 이해가 안될정도로 저렴하다.

이러다보니 전기를 많이 이용하는 산업을 하는 해외 기업들이 국내로 들어오려고 한다.

그들이 국내에서 산업용 전기를 써가며 사업을 한다면 국민들이 그들에게 돈을 주는 꼴이 된다.


핵발전을 고수하고 있는 미국조차도 한쪽에서는 대체에너지 산업에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은 핵발전(원자력)만이 살길이라며 고수하고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참고자료를 보시거나 넷 서핑을 통하시면 더 많은 자료를 찾아 보실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요약.


일본의 은폐시도는 사실이고 세상에 밝혀진건 빙산의 일각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정부는 주도적으로 자국민의 건강을 생각하기는 커녕 일본의 기준에 따라가고 있다.


저선량의 방사능 피폭은 건강에 무해하다는 주장은 원자력/핵공학계 주장일뿐

의학계에서는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준치 이하라서 안전하다는 말은 무의미하다. 그저 섭취를 피하는것이 답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에너지 산업이 투명화 되지 않으면 언제나 직접적 사고 피해자가 될 수 있는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리스크가 많은 핵산업을 처분하고 전세계 대세에 따라 대체에너지로 넘어가는것이 바람직하다.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방사능에 피폭되는건 자연의 섭리이기 때문에 어쩔수 없는거지만

인간의 의해 누출된 방사능은 피해야하고, 그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 전 인류가 동참하여 에너지 산업을 이끌어가야 한다.





참고자료.(새창 링크)


MBC 130626 불만제로 UP 「원전 사고 이후 늘어난 일본산 수산물의 위험성」스크린샷

http://bbs2.ruliweb.daum.net/gaia/do/ruliweb/default/read?articleId=18085570&bbsId=G005&itemId=143


김익중 교수의 후쿠시마 이후 우리 밥상은 안전한가 1/2


http://youtu.be/I9jk8B7O6ug

http://youtu.be/Nyp7BJn2-e8


독일 ZDF방송사 : 후쿠시마의 거짓말 (원제: Die Fukushima Lüge)


http://youtu.be/2cuCqcG1EEA


대한의사협회지 11년 12월 : 저선량 방사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The health effects of low-dose radiation exposure)

http://www.jkma.org/Synapse/Data/PDFData/0119JKMA/jkma-54-1253.pdf


일본 아사히TV : 소모소모소켄(そもそも総研) "오염수 태평양누출 문제"

http://cafe.daum.net/koidehiroaki/OP6y/25


후쿠시마 다이어리

http://fukushima-diary.com/


네이버 블로그 (원자력 병원)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brill99&logNo=100153965012


한겨례 : 100~150년 주기 도카이지진의 표적…도쿄도 위험하다

http://www.hani.co.kr/arti/international/japan/522520.html


한겨례 : 후쿠시마 원전 투입된 일제 로봇 ‘미아상태’

http://www.hani.co.kr/arti/international/international_general/501958.html


한겨례 :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누출’ 해법이 없다

http://www.hani.co.kr/arti/international/japan/598292.html


한겨례 : “일본산 수산식품 수입 중단해야”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598008.html


최진기의 뉴스위크 29강 : 새 원전, 꼭 필요한가

http://youtu.be/q4gl3lz0uhI


최진기의 뉴스위크 51강 : 전력난, 위기의 주범은 누구인가


http://youtu.be/kjS6czUM8GA


최진기의 뉴스위크 52강 : 참 쉬운 부자되기~민자발전

http://youtu.be/YCPbmQKZf88


재팬 타임즈 : Japanese food still banned in 44 states

http://www.japantimes.co.jp/news/2013/03/09/national/japanese-food-still-banned-in-44-states/#.Uf4B1tLwl8G


BBC 뉴스 : India bans imports of all Japanese food

http://www.bbc.co.uk/news/world-south-asia-12982168


RTT 뉴스 : EU Extends Ban On Food Imports From Japan

http://www.rttnews.com/1768403/eu-extends-ban-on-food-imports-from-japan.aspx


CNN 뉴스 : Hong Kong bans Japanese food imports as concerns over radiation mount

http://edition.cnn.com/2011/HEALTH/03/23/japan.food/index.html?iref=allsearch


ZDF 뉴스 : Schlechter Umgang mit Hotspots in Japan

http://www.zdf.de/ZDFmediathek/beitrag/video/1904216/Schlechter-Umgang-mit-Hotspots-in-Japan-


Huntington News : Cesium Connection to Heart Disease, Japan Reports 14% Increase

http://www.huntingtonnews.net/39866


Radiation-Related Cancer Risks at Low Doses among Atomic Bomb Survivors

http://www.groenerekenkamer.nl/grkfiles/images/RadRes_2000_Low_Dose_Pierce_RR21-99_.pdf


The Linear No Threshold model (LNT) is the most reliable for estimating radiation risks

http://antinuclear.net/2012/05/19/the-linear-no-threshold-model-lnt-is-the-most-reliable-for-estimating-radiation-risks/


Solid cancer risks among atomic-bomb survivors

http://www.rerf.jp/radefx/late_e/cancrisk.html


Fukushima Radiation Moving Across Pacific Ocean

http://www.huffingtonpost.com/2012/04/03/fukushima-radiation-pacific-ocean_n_1399843.html


Health risks from exposure to low   levels of ionizing radiation, BEIR VII

http://www.psr.org/nuclear-bailout/resources/beir-vii-health-risks-from-exposure.pdf


체르노빌 사고 wiki

http://rigvedawiki.net/r1/wiki.php/%EC%B2%B4%EB%A5%B4%EB%85%B8%EB%B9%8C%20%EC%9B%90%EC%9E%90%EB%A0%A5%20%EB%B0%9C%EC%A0%84%EC%86%8C?action=show&redirect=%EC%B2%B4%EB%A5%B4%EB%85%B8%EB%B9%8C


후쿠시마 사고 wiki

http://rigvedawiki.net/r1/wiki.php/%ED%9B%84%EC%BF%A0%EC%8B%9C%EB%A7%88%20%EC%9B%90%EC%9E%90%EB%A0%A5%20%EB%B0%9C%EC%A0%84%EC%86%8C%20%EC%82%AC%EA%B3%A0


식약청 보도자료

http://www.mfds.go.kr/index.do?mid=474&pageNo=1&seq=20908&cmd=v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 이종격투기
글쓴이 : 유앤날어로운 원글보기
메모 :